고교평준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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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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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현재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고 있지만 해외유학 경기만은 예외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고교평준화 정책에 대한 장단점을 分析하고 앞으로 평준화 정책을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지에 대한 opinion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이에 반하여 평준화는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을 제한하고 교실붕괴의 한 原因인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Ⅱ. 본론
1. 고교평준화 정책의 역사(歷史)와 내용
1) 고교평준화 정책의 역사(歷史)
고교평준화의 역사(歷史)는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사라고 해도 될 만큼 교육기회 확대를 이끌어온 중요한 교육정책 기조이지만 그만큼 논란도 많다. 학교교육이 제대로 잘 이뤄지고 있다면 누가 한밤중에 자녀들을 학원에 보내며, 누가 교육을 위해 이민을 가고, 철없는 어린 자녀를 외국으로 떠나보내겠는가. 언제까지 이렇게 학생들이 막대한 사교육비를 쓰며 학원을 전전하거나 조기유학을 떠나야 할 것인가.
이러한 문제에의 중심에는 고교평준화 정책이 자리하고 있으며, 고교평준화에 대한 논란은 과거 정책의 시도에서부터 지금까지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입시 스트레스 때문에 중학생의 27%가 정서불안 등 ‘중3병’을 앓고 있었고 좋은 학교를 찾아 지방에서 해마다 1만5…(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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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평준화정책
다. 1974년 처음 당시에는 고입 재수생 양산을 막고 고교간 격차를 해소, 중학교육을 정상화하는 성과를 거뒀다. 1969년 무시험제에 의한 중학교 평준화에 이어 1974년 도입된 고교 평준화정책은 ‘중학교 입시지옥’이란 말이 나올 사회 문제화된 고교 입시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채택됐다. 물론 제도로서의 평준화는 공과(功過)를 모두 지니고 있는 게 사실이다. 당시 인문계고 지원자의 40%만이 고교에 진학할 수 있었다. 교육environment이 나아지지 않는 한 해외로 나가는 이러한 교육지출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교평준화정책 , 고교평준화정책인문사회레포트 , 고교평준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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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오늘날의 사회는 대중화, 대량생산 시대에서 전文化,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로 이행하고 있다아 그러나 현재 우리의 공교육에는 속성 화와 개인차교육이 전혀 없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