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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와 놀이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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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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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놀이는 시 공간의 경계가…(투비컨티뉴드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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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둘째, 놀이는 그 자체에 몰두하는 것이다.`고 하였다. 또한 외부로부터 압박과 강제가 없고 활동하는 태도가 자유로우며 놀이 그 자체가 목적이고 그 자신이 활동을 즐김으로 다른 동기유발이 필요 없다`고 정의(定義)할 수 있다
인간의 문화를 놀이의 연속으로 보며, `놀이는 문화보다 우선한다.
셋째, 놀이는 일상적이거나 진실된 것은 아니다. 놀이는 활동자체에서 만족감을 찾는 것이어야 하며, 결과나 목적을 지향하기보다는 활동의 과정이나 활동 그 자체가 주는 쾌락이 중시된다
일적이 철학자 칸트(I. .Kant : 1724-1804)는 `노동이란 활동 그 자체에 쾌락이 없으며 사람들은 노동을 다른 목적을 위해 행하는 것이다. 여기에 반하여, 놀이는 활동 그 자체가 즐거우며 여기에는 다른 목적이 존재하지 않는다. 놀이는 레크리에이션과 마찬가지로 자유와 만족을 강조하는 concept(개념)으로 자유롭고 자발적이며 비예축적인 성격을 지닌다.`(play is older than culture)라고 주장한 호이징가(J. Huizinga)는 인간의 본질을 놀이인(homo ludcns)으로 규정지으면서, 놀이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놀이는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이다.






여가와 놀이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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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여가와 놀이의 관계

여가와 놀이와의 관계

놀이(play)는 `갈증`을 의미하는 라틴어 플라가(plaga)와 독일어 스피엘(Spiel)에서 originate 된 말로 인간의 본능적이며 무조건적인 요구를 반영하는 행동을 말한다. 또 듀이(J. Dewey : 1859-1952)도 `놀이란 그 결과에 대상으로하여는 생각하지 않으며 흥미는 활동 자체에 집중되고 있는데 반하여, 노동에 있어서는 그 목적에 관심이 있고 이것이 수단에 의하여 주어진 노동주의를 지배하고 있다`고 설명(說明)하고 있다 또한, 놀이란 누구나 언제든지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외부의 압력 없이 자발적으로 관여하는 모든 종류의 활동이며, `놀이는 쾌락적이며 만족이 따르는 활동이고, 자발적이며 자유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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