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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심의] 예산의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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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가 심의 확정한 예산은 법률의 형식을 갖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예산심의는 i) 대통령중심제의 3권분립체제 하에서 행해진다는 것, ii) 상임위원회중심으로 행해진다는 것, in) 양원제가 아닌 단원제 국회에서 행해진다는 것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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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심의] 예산의 심의
목차
예산의 심의

Ⅰ. 시정연설

Ⅱ.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Ⅲ.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의한 종합심사

Ⅳ. 본회의의 의결
예산의 심의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국회는 이를 심의하여 승인함으로써 국가의 예산을 성립시킨다. 국회의 예산심의는 행정부에 대한 통제, 행정의(定義) 능률화촉진, 재원의 합리적 배분 보장 등 여러 목적을 가진 것이지만, 국회의 주된 역할은 정부수입과 지출의 고차적인 정책적 심사에 있따 그러므로 보다 근본적인 세입세출 정책을 따져 바로 잡는 방향으로 심의하여야 하며 지엽 말단의 문제에만 주의를 기울이면 행정부보다 기술적으로 나은 일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행정부의 역할을 부당하게 간섭하고 규제하는 결과를 빚기 쉽다. 대통령에 의한 공포를 효력요건으로 하지 않고 정부에 의한 거부제도도 없다.[예산심의] 예산의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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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심의] 예산의 심의
목차
예산의 심의

Ⅰ. 시정연설

Ⅱ.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Ⅲ.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의한 종합심사

Ⅳ. 본회의의 의결
예산의 심의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국회는 이를 심의하여 승인함으로써 국가의 예산을 성립시킨다.
우리는 단원제 국회를 가지고 있따 단원제에 의한 예산심의는 양원제의 경우보다 신속한 심의를 촉진할 수 있으나 신중한 심의가 어렵다는 난점이 있따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을 국회가 수정할 때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가하거나 새 비목을 설치하려면 정부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법률안과는 달리 예산안은 행정부만이 국회에 제출할 수 있으며, 제출기한 심의기한이 한정되어 있다…(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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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심의] 예산의 심의

레포트/법학행정


다.
우리나라의 예산심의는 i) 대통령중심제의 3권분립체제 하에서 행해진다는 것, ii) 상임위원회중심으로 행해진다는 것, in) 양원제가 아닌 단원제 국회에서 행해진다는 것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따
대통령중심제하에서는 국회에 의한 예산통제가 의원내각제의 경우 보다 엄격하고 강력할 것이 제도적으로 기대되어 있따 그러나 행정국가화의 추세와 정당제도의 활용은 국회에 의한 예산심의를 오히려 약화시키고 있따
우리나라에서도 과거 본회의중심의 예산심의제도를 채택한 바 있으나 지금은 위원회중심체제로 되어 있따 국회의원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한다는 등의 이점 때문에 그렇게 한 것 같다. 국회의 예산심의는 행정부에 대한 통제, 행정의(定義) 능률화촉진, 재원의 합리적 배분 보장 등 여러 목적을 가진 것이지만, 국회의 주된 역할은 정부수입과 지출의 고차적인 정책적 심사에 있따 그러므로 보다 근본적인 세입세출 정책을 따져 바로 잡는 방향으로 심의하여야 하며 지엽 말단의 문제에만 주의를 기울이면 행정부보다 기술적으로 나은 일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행정부의 역할을 부당하게 간섭하고 규제하는 결과를 빚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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