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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report) ] [철학]조선전기의 유학사상-성리학[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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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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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말기에는 귀족의 대토지 소유확대로 인해 사회적 모순이 누적되고 있었는데 이들 소수 귀족들은 元이라는 대외세력을 업고 있었으므로 단순한 내정의(定義) 개혁만으로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元의 影響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민족적 Task 까지 함께 안고 있었다. 그러나 왕위계승을 둘러싼 거듭된 정변으로 인하여 왕실과 집권 훈구세력이 성리학적 명분을 잃게 되고 또 외교문서작성 등에 필요한 문장능력과 관료로서의 실무에 필요한 작문능력이 더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철학적이고 이념적인 성리학 연구보다 작문능력을 배양하는 詩文, 詞章工夫가 더 중시되었고 그 때문에 조선전기의 유학을 성리학이 아닌 漢唐儒學?訓?學?詞章…(drop)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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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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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전기의 성리학


Ⅰ. 조선 초의 사회와 성리학

조선의 성리학은 여건이 中國의 성리학 발흥기와 비슷했던 麗末鮮初에 싹터 中國의 성리학과 비슷한 기능을 행하게 된다된다. 원에서 주자중심의 성리학이 도입되기 이전에 성리학에 대한 前理解가 있었다는 사실은 조선전기 성리학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조선조 건국 초기의 집권층―특히 鄭道傳―은 불교배척의 준거theory 으로 성리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theory 적인 연구를 진전시키는 한편 현실의 정치?경제제도를 성리학적 틀로 정착시키려 하는 등 theory 과 실제 양면에서 성리학은 대단히 중시되었다.
실제 조선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삼았지만 주자중심의 성리학으로 학문의 주된 관심이 모이는 데는 개국 후 1세기 이상이 지난 16세기 중반에 가서이다. 성리학이 고려에 유입된 계기를 보통 安珦, 白?正 등 원에 유학했던 학자들의 도입과 보급에서 잡고 있는데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고려 중기에서부터 주자성리학의 형성에 큰 影響을 미친 楊時?文彦博?王安石 등의 유학이 이미 고
려에 알려져 있었고1) 고려말의 주자학 도입과 수용은 고려중기의 성리학 이해를 전제해야만 가능하다고 한다. 麗末의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하여 新進 士大夫들은 佛敎를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사상인 性理學을 그들의 이념적 기반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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